독서

(001) 포에버 데이 원 (램 차란, 쥴리아 양 / 매일경제신문사)

1일 1맥 2022. 4. 17.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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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모두 디지털화,
플랫폼화가 될 것이다.

그리고, 결국 이러한
디지털화 된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면,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에서
고객은 누구이며
나는 무엇을
"디지털화"와 "플랫폼화"
할 수 있을까?


제목 : 포에버 데이원
저자 : 램 차란, 쥴리아 양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주요 내용>
28P.
모든 리더, 기업가, 관리자, 직원 들은 거의 100년 전에 만들어진 기존 경영시스템에 묶여 있어 선 안 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앞으로 모든 회사는 디지털화될 것이다. 거의 모든 회사가 자체 플랫폼을 가지게 될 것이며 다른 회사의 플랫폼과 결합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53P.
고객에 대한 집착 : 베조스가 아마존에 대한 연설이나 인터뷰를 할 때 빠지지 않고 언급하는 내용이 있다. 바로 고객에 대한 집착 그리고 고객 중심주의다. 베조스는 주주들에게 보낸 1997년 첫 번째 주주서한에 아마존의 기본 경영방침과 의사결정 방식에 관한 9가지 원칙을 밝혔다. 그중 첫번째는 “우리는 고객들에게 끊임없이 끈질기게 집중 할 것”이었다.

56P.
킨들은 책을 대체하려고 기획된 것이 아니었다. 그보다는 판매할 수 있는 수백만권의 책을 보유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책을 찾아서 60초 안에 책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원하는 구절에 밑줄을 긋고 메모를 남겨 이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등 전통적인 책으로는 불가능한 새로운 기능을 갖도록 고안된 것이다.

70p.
베조스는 직원이 곧 회사 자체라고 믿기 때문이다. 잘못 채용된 직원은 요구되는 기준에 상응하는 의무를 이행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주변의 다른 직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잘못된 채용은 성과와 팀의 사기를 해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수습하기 위한 훨씬 더 많은 비용과 시간, 정신적 부담을 낳는다. 많은 기업 리더들이 이러한 딜레마를 흔하게 경험한다.

71p
자진 퇴사 장려금 프로그램

74p.
진정한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개인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는 미친짓은 다음과 같다.

  • 최고의 인재 채용 및 육성 : 나보다 더 뛰어나서 도움이 되기 보다는 위협적인 존재가 된다고 생각하여 하지 않는 사람
  • 절약 : 회사돈인데 굳이 신경쓰지 않고 자신이 낭비하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낭비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
  • 깊게 파고들기 : 내 시간과 에너지를 쓰지 않고 일이 잘못 되면 남을 탓한다.
  • 소신있는 반대 의견 표시와 의견 개진 : 굳이 임원이나 상사의 의견에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은 귀찮고 피곤한 일이며 개인적인 관계와 진로에 해롭다고 생각하는 사람
  • 구체적인 성과물 도출: 굳이 내가 힘든 일을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할까? 그런 건 상사가 할 일이지, 그렇지 않고 서는 리더가 팀원들보다 더 높은 급여와 나은 혜택을 받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라고 생각하는 사람


104p.
아마존은 좋은 아웃풋이 나오게 하려면, 문제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인풋을 추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0.1초의 웹페이지 로딩 지연도 고객 활동의 1%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127p.
베조스는 아마존 스스로 과감히 자신의 사업을 죽이지 않으면, 다른 기업들이 자신의 사업을 죽일 것이라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런 대표적인 예가 한때 필름 시장에서 명실 상부한 글로벌 리더였지만 2012년 파산 신청에 이른 코닥이다.

142p.
적합한 팀 리더를 선택하라. 엔드투엔드 (End to End) 책임감을 가지게 하라

187p.
간접인력의 최소화
아마존에서 가장 중요한 일중 하나는 새로운 기술이나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마존에서는 이 일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사람들을 직접인력으로 간주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모두 간접인력으로 간주한다. 아마존을 간접 인력의 규모에 대해서 항상 엄격히 통제해 왔다. 베조스는 관료주의를 애호하는 C급, D급 직원들이 주로 간접 인력에 포함되어 있다고 믿는다. 일례로 베조스는 특히 중간 관리층을 줄이기 위해 상당히 노력한다. 아마존의 일반 관리비 지출이 총 수익 대비 1.5퍼센트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대단히 낮은 이유 중 하나도 아마 이때문일 것이다.

211p.
아마존의 14가지 리더십 원칙

  1. 고객에 집착하라
  2. 주인의식을 가져라
  3. 발명하고 단순화라다
  4. 리더는 대부분 옳다
  5. 배우고 호기심을 가져라
  6.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라
  7. 최고의 기준을 고집하라
  8. 크게 생각하라
  9. 신속하게 결정하고 행동하라
  10. 절약하라
  11. 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얻어라
  12. 깊게 파고 들어라
  13. 소신 있게 반대하거나 헌신하라
  14. 구체적인 성과를 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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